부비동염(축농증)이란?
축농증이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붓거나 고름 같은 콧물이 고여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붓거나 고름 같은 콧물이 고여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뺨, 눈 주위의 압박감과 통증, 누런 콧물(목 뒤로 넘어가는 콧물)과 코막힘, 피로감, 발열 등이 나타납니다. 주로 감기를 오랫동안 방치하는 경우, 인두염, 치아감염, 알레르기 비염, 코뼈가 휘거나 종양 등에 의한 구조적 이상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축농증)은 내시경 검사로 진단
부비동염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병력이 중요하고 방사선촬영(X-선 검사)을 시행하는데, 단순 X-선 검사로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없어 컴퓨터 단층촬영이 필요할 수 있고 최근에는 내시경 검사로 매우 정확히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비동염(축농증)치료
- 급성 부비동염이나 소아의 부비동염은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대개 4~8주간 항생제와 항울혈제 및 스테로이드 비강 분무제로 치료합니다.
- 만성 부비동염은 최대 효과를 보기 위해서 약 8~12주 이상의 긴 항생제 치료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때 3% 고장성 식염수로 비강 세척을 같이 시행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재발하는 경우에는 전산화단층촬영(CT)검사가 필요하고 부비동 수술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내시경수술 고려
부비동염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하여 환기와 배설이 가능케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이 수술의 주 목적입니다.
최근에 내시경수술이 발달되어 과거와는 달리 안전하고 정확하며 통증이 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Microdebrider(흡입 절삭기)의 개발로 과거엔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웠던 비용(물혹)의 수술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 합니다.
수술은 30분에서 2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에는 지혈을 위해 심지를 넣어 두고 다음날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없으며 원활한 회복을 위하여 항생제와 진통제의 경구투여가 필요합니다.
- 수술 후에는 수술부위 출혈을 막기 위해 콧속에 패킹을 하기 때문에 코가 막히고 입이 마를 수 있는데, 가습기를 틀고 앉은 자세로 휴식을 취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수술 후에는 술, 담배를 삼가야 합니다.
- 수술 후에는 코를 세게 풀거나 기침, 재채기는 수술부위에 압력이 높아져 눈 주위가 붓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첫 2주가 지나면 불편감이나 비출혈은 없어지게 됩니다.
- 수술 후 3주 동안은 매주 1~2회 정도 수술한 병원을 방문하여 응고된 혈전(피딱지)을 제거하여야 합니다.